안녕하세요 미용실노마드입니다.

이번시간에는 OSI 7 Layer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전공이 컴공에다, 컴퓨터 관련 자격증도 있기때문에(어떻게 땄지?) OSI 7 Layer는 지겹도록 외웠습니다. 다만, 이해를 바탕으로 의미있게 공부를 한게 아니고 시험을 위해 벼락치기 암기로만 항상 내용을 접했기 때문에 네트워크 구조에 대한 이해가 전무합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전공자들이 보면 하찮은 내용들 위주로, 쉽게 '다른 기기간의 통신은 이렇게 되는거구나' 되는 거구나'를 알기위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OSI 7 Layer?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의 약자로 개방형 시스템 상호연결(열려있는 시스템, 설계나 동작 원리가 오픈되어 있고, 보편적으로 인정받거나 표준화된 시스템을 상호 연결)이라는 뜻입니다. 국제 표준화 기구인 ISO에서 개발했으며, 컴퓨터 네트워크 프로토콜 디자인과 통신을 77 계층으로 나누어 설명한 개방형 시스템 상호 연결 모델입니다.

마음에 드는 그림을 참고로 직접 그려봄

 

1. 물리 계층 (Physical Layer)

데이터를 전기 신호나 광 신호와 같은 물리적 신호로 변환합니다. 케이블, 커넥터, 네트워크 장비등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2. 데이터링크 계층(Dara Link Layer)

데이터를 프레임이라는 단위로 나누고 오류 검사 및 제어를 수행합니다. MAC주소를 사용하여 네크워크 장치를 식별합니다.

3.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데이터를 어떤 경로를 통해 전송할지 결정합니다. IP 주소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장치를 식별합니다.

4. 전송 계층(Transport Layer)

데이터를 신뢰성 있게 전송합니다. 포트번호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식별합니다.

5. 세션 계층(Session Layer)

두 장치 간의 세션을 관리합니다. 로그인, 로그아웃, 연결 종료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6. 표현계층(Presentation Layer)

데이터를 표준화된 형식으로 변환합니다. 암호화, 압축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7. 응용계층

사용자가 OSI 환경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브라우징, 이메일, 파일 공유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OSI 7 계층 모델의 장점

네트워킹 시스템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유용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서로. 다른 시스템들이 상호 운용 가능하도록 하는 데 기여하고 네트워크 문제 해결에도 도움을 줍니다.

다음포스팅에서는 각 계층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